[포항]청사방역 강화 및 민원인출입시스템 개선

- 인공지능 열화상카메라, 분무형 적외선소독게이트 등 최첨단 방역시스템 도입- 사무실과 같은 환경의 민원상담부스 설치로 민원 편의 제공

기사등록 : 2020.08.04 (화) 15:00:37 최종편집 : 2020.08.04 (화) 15:00:37      

포항시는 지난 3일부터 포항시청사내 최첨단 방역 시스템을 도입하여 청사방역을 강화하고 방문민원 편의 제공을 위한 민원인출입시스템을 개선하여 이와 연계한 논스톱 민원처리 절차를 선보였다.



포항시청사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은 청사 1층과 지하 1층 입구에 설치된 분무형 적외선 소독게이트, 인공지능(AI)열화상카메라를 차례로 통과하고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생성하여 전자출입명부용 태블릿에 QR코드를 인식한 후 청사 2층의 민원상담장으로 이동하여 업무를 볼 수 있다.

기존에는 민원인이 청사를 방문하면 수기로 방문자 명단을 작성한 후 1층 또는 지하 1층 출입구에서 담당직원을 만나 함께 이동하는 방식이었으나, 청사 출입시스템을 도입하여 민원인들에게 편의 제공이 가능해졌다.

첨단 분무형 적외선 소독게이트는 짧은 시간 내에 다수의 민원인을 소독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AI) 열화상 카메라로 발열 확인과 손소독을 실시하고 마스크착용 여부를 감지하여 마스크 미착용 시 청사 출입이 불가능하다.

또한 전자출입명부(KI-Pass)를 도입해 개인정보유출 우려가 있는 출입명부 수기기재 방식을 개선하고 명부 허위기재에 따른 행정낭비를 예방한다.

아울러, 논스톱 민원처리절차로 청사 2층에 국별(분야별)로 5개의 민원상담부스를 설치하여 사무실과 같은 환경에서 민원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여 민원인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민원인들은 보다 넓은 공간에서 청사 내 카페, 갤러리, 은행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예방 및 청사 보안을 위해 첨단 방역 시스템과 민원인 출입 시스템 도입을 구청, 산하기관 등 유관기관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현재 포항시는 1층과 지하1층의 주출입문만 개방하고 청사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은 민원실이 있는 3층까지 출입을 허용하고 있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
혲轅붋꺜
??
癲ヂ
3/4분기
포항
구미
많이 본 뉴스
[구미]통일염원 2020 구미배 전..
[의성]안계전통시장 브랜드 대..
[문경]문경오미자 호흡기염증..
[상주]제13회 전국 국악 경연대..
[의성]노인여가복지시설 운영..
[의성]초보 귀농인‘기초영농기..
[경북도청]이 도지사, 영주댐..
[김천]생명존중 홍보 캠페인 실..
[구미]구미藝(예)갤러리, 탁유..
[경북의회]이춘우 도의원, “경..
[안동]경북북부보훈지청 태풍..
[경주]동경주청년회의소‘찾아..
[고령]제25차 가야문화권협의회..
[영덕]영덕예맥회 제38회 정기..
[청도]지방세 체납액 고강도 징..
[경주]여성농업인 농업기계 안..
[문경]문경중앙시장, 상인교육..
[울진]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영천]2020 영천시민행복아카데..
[경주]대학생 SNS 홍보단 발대..
포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