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스마트팜 경영실습임대농장’ 운영 활발!

청년들의 스마트 농업 기반 구축을 통한 농촌의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다.

기사등록 : 2020.09.23 (수) 11:05:56 최종편집 : 2020.09.23 (수) 11:05:56      

경북 영양군은 2018년 농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사업비 7억원을 들여 일월면 가곡리에 경북에서는 처음으로 스마트팜 3,604㎡(2구역)을 조성하여 지난 6월부터 2명의 청년 농부가 오이와 멜론을 재배하고 있다.









임대농장은 온실 외부의 기온·풍향 등을 측정하는 기상센서, 내부의 온습도센서 등 복합환경 제어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바람이 특정 풍속 이상으로 불면 측창과 천장이 저절로 닫히며, 설정에 따라 양액관수, 유동팬, 2중스크린 등이 자동으로 작동된다. 특히, 내·외부에 CCTV가 설치되어 있어 스마트폰으로 수시로 온실 안팎을 살필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환경 제어까지 가능하다.

1구역 재배농가 유모(36) 씨는 오이(백다다기)를 7월 하순부터 생산하여 9월 말 현재 수확 마무리 단계로 긴 장마에 수정불량과 충해로 예상에는 미치지 못하였으나 농협공판장 출하 시 공판장 최고 가격 57,700원(10kg)을 기록하고 타지역 상품보다 1.5~2배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등 경매사들이 품질이 좋다고 출하를 부탁하기도 하였다.

2구역 이모(31) 씨는 멜론을 7월 말 식재하여 10월 중 수확을 앞두고 막바지 품질관리에 정성을 들이고 있다. 특히, 1구역 유모(36) 씨는 농식품부의 「스마트팜 청년창업농 보육센터교육」 2년 과정을 올해 1기로 이수하면서 주어지는 융자금으로 영양군에 스마트팜을 준비 중에 있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미래농업의 트렌드인 스마트 농업의 기반 구축과 저변 확대를 위하여 ‘21년도 농식품부 공모사업으로 폐교를 매입하여 7,200㎡(6구역) 정도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며, 청년들이 농업경영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정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앞장서겠다.”라고 하였다.

기사등록 : 경북연합방송 /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
혶혙筌왖
??
혲轅붋꺜
癲ヂ
3/4분기
포항
많이 본 뉴스
[경북도청]이 도지사, 영주댐..
[의성]노인여가복지시설 운영..
[의성]초보 귀농인‘기초영농기..
[의성]안계전통시장 브랜드 대..
[안동]옥동, 마을복지계획 추진..
[경주]동경주청년회의소‘찾아..
[경북교육]구미인덕초, 드론과..
[영천]국악과 함께 하는 가을밤..
[경주]늘 푸른 요양병원 코호트..
[예천]2020년도 예천군민상 및..
[안동]경북북부보훈지청 태풍..
[안동]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
[영주]첨단베어링 국가산단 신..
[경북도청]어린이급식관리센터..
[경북도청]10월 문화의 달, 온..
[경북도청]경북 농촌체험휴양마..
[경북의회]경북도의회 예결특위..
[경주]경주시체육회, 코로나19..
[경북의회]우리땅 독도는 독도..
[상주]계림동, 위기 가구 생계..
포토 뉴스